본문 바로가기
Marketing

[마케팅의 종류] 퍼포먼스 마케팅, CRM, 콘텐츠 마케팅이란?

by hiyeah 2020. 5. 28.

made by hiyeah

벌써 5월도 끝나가고 있습니다. 날씨도 점점 더워지기 시작하네요. 환절기 다들 감기 조심하시고요. 오늘은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의 분야는 정~말 다양하다는 거 다들 알고 계시나요? 공부도 하면서 하는 일도 제대로 알아볼 겸 각각 마케팅 분야가 무슨 일을 하는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분야별 역할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알 필요가 있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이란? 

마케팅은 제품을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원활하게 이전하기 위한 기획 활동을 말합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인식이 되고 구매가 되기까지 모든 활동에 관여한다고 볼 수 있죠. 또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구매로 유도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생각하는 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숨을 불어넣는 거죠 ㅎㅎ!  시장에 나온 재화에 이야기를 입혀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상품으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마케팅은 소통인 것 같아요. 어느 일이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한 요소로 작동하겠지만 마케팅에서 소통의 상대방은 소비자입니다. 결국 마케팅 활동을 하고 성과를 분석할 때도 소비자들의 반응이 제일 중요하게 작동하겠죠. 어떤 제품을 팔 때 이 제품에 적합한 소비자는 누구인지, 그들은 무엇에 관심 있고 무엇을 소비하는지 알아가는 것도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이겠죠!

 

 

다음으론 퍼포먼스 마케팅이 뭔지 알아봅시다.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출처: pixabay

온라인 상의 고객의 정보를 하나하나 트래킹해서 의미 있는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을 말합니다. 성과중심의 방법으로 고객이 홈페이지로 유입된 경로, 구매 전환율, 어디서 많이 머물렀는지 , 검색어 등을 통해 고객의 정보를 세분화하고 그에 맞는 광고를 집행하는 방식입니다. 쉽게 정리하면 온라인 기반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광고를 집행하는 마케팅인 거죠-!이 마케팅 기법은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요즘 떠오르고 있습니다.

즘엔 온라인으로 못하는 게 없죠.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기술이 더 발전했고 비대면 상황을 빠르게 적응해나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발전하는 게 온라인 관련 사업이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선한 채소를 받아보고, 생활용품을 주문하죠. 이런 소비자들의 온라인 내 행동은 다 데이터로 기록이 되는 시대인 것 같습니다. 그런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기업들은 더 소비자를 세분화시켜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량은 성과를 분석하는 일로 숫자에 대한 감각, 각 매체에 대한 이해도 등이 필요합니다. 가공되지 않은 수많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 중에서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능력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pixabay

다음으로 CRM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CRM은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써 고객관계관리를 이야기합니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과 끈끈한 관계를 유지시키는 활동입니다. CRM의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든 활동은 고객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하며 신규 고객을 발굴하기도 하고 기존에 있던 고객들의 니즈를 꾸준히 만족시키게 함으로써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CRM도 마케팅 활동입니다. 즉 CRM도 역시 기업의 매출을 증대시키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고객과의 관계 관리를 통해 기업의 매출을 최대한 증대시키는 일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SNS 마케팅을 살펴보죠.! SNS 마케팅은 곧 콘텐츠 마케팅이기도 합니다. 요즘은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매일 스마트폰을 달고 살죠. 이젠 스마트폰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SNS 시장도 매우 몸이 커졌죠. 대표적인 SNS,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틱톡 등에 나오는 콘텐츠들을 제작하고 기획하는 업무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을 활용해 어떤 콘텐츠를 만드냐에 따라 소비자의 반응도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을 위해선 역시 '콘텐츠'가 탄탄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 입에 오르내리는 콘텐츠라면 좋은 마케팅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엔 이런 콘텐츠 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선 재미와 흥미라는 요소가 꼭 콘텐츠에 포함되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더 많이 보고 공유하겠죠.??

SNS 콘텐츠 마케터가 되고 싶다면 콘텐츠 기획력이 중요하며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툴에 익숙해져 있는 게 좋습니다.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툴을 다루는데 능숙하다면 도전해보세요-!